티스토리 뷰

2024년 1월 9일부터는 주택담보대출을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도 쉽게 갈아탈 수 있어집니다. 아무래도 대출 금액이 큰 주택담보대출은 조금이라도 낮은 금리로 이용하게 되면 경제적으로 매우 큰 이익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데요. 그럼 어떤 식으로 가능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온라인-주택담보대출-갈아타는-방법
    썸네일

    주택담보대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든 걸 해결

    현재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위해서는 자신이 대출받은 은행지점과 새롭게 대환 할 지점을 번갈아가면서 서류도 준비하고 생각보다 매우 까다롭게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오는 24년 1월 9일부터는 모바일에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든 걸 해결하게 되는데, 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대출 정보를 확인하게 되고 해당 어플 플랫폼에서 대출 간 비교를 통해 연간 절약되는 비용을 계산하는 등 선택을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소득 증빙, 가족관계증며서 등 기본 서류는 금융사가 마이데이터 및 웹 스크래핑 방식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별도의 서류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필요하게 될 계약서, 등기 필증 등 의 서류들은 사진촬영을 통해 비대면으로 제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갈아타기가 가능한 대출 비교 플랫폼, 금융회사 앱에 대해서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한 금융회사는 16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을 비교할 수 있는 플랫 폼은 7개가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아파트 주담대 대출비교 플랫폼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에이피더핀, 핀크
    금융회사 자체 앱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위의 금융회사 명칭과 어플의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대출이 대환대출 대상인가

    기본적으로 KB 부동산 시세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를 담보로 한 10억 원 이하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의 경우 기존 대출을 받은 지 6개월이 지나야 만 갈아타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환대출이 예외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가령 자신이 대출금을 연체한 상태라던가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가 법적 분쟁에 있는 상태라고 하면 대출을 갈아타기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대출 심사는 얼마나 걸리게 되고 기존 대출 상환 등 사후처리에 관해서

    만약 자신이 대출을 신청하게 된다면 신규 금융사에서 약 2~7일간 대출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 결과는 문자 등으로 통보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금융사 자체 앱을 통해 상환 방식, 금리 구조 등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계약을 약정하면 됩니다. 

     

    기존 대출 상환은 직접 신경 쓸 필요 없이 금융사끼리 금융결제원 대출이동 중계 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하게 되고, 그 후 제휴 법무사를 통해 담보주택 등기 말소, 설정업무까지 수행하게 되어서 크게 신경 쓰실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끝으로 집을 구입하게 된다면 요즘 대출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금리 0.1%에도 매우 예민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대출을 알아보다가 금리를 더 낮출 수 있는 상품을 놓치게 된다면, 복잡한 절차 때문에 대환을 하게 될 시 많이 애를 먹게 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정책 변화로 온라인에서 한 번에 비교하고 쉽게 대출이 변경가능하게 된다면, 가계에는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24년 1월 31일부터는 전세대출도 대환이 가능하게 된다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구입자금 지원대상 및 소득자산, 대출한도 알아보기

    오는 2024년 1월 29일부터 신생아 출생 가구에 연 1~3%대로 최대 5억 원을 주택 구입 자금으로 빌려주는 신생아 특례 대출이 시작되게 됩니다. 해당 대출은 구입자금과 전세자금 두 가지로 나누어지

    inform.eatseefun.com

     

     

     

    신생아 특례 대출 전세자금 대출한도와 소득자산 알아보기

    저번글에서는 신생아 특례 대출 구입자금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는데요, 오늘은 신생아 특례 대출 전세자금에 관련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아래는 지원대상과 소득자산, 대출한도, 대출금리

    inform.eatseefun.com